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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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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철 (조선대학교) 김주영 (조지아대학교)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0년 봄호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17 - 1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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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송환경이 급변하면서 방송의 가장 중요한 의존 자원인 방송광고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중간광고 도입에 관한 논의들은 어떤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지난 10여 년 동안 찬성과 반대 입장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간광고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중간광고 도입과 관련된 이론적 근거들을 도출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 모두에게서 일반광고에 대한 인식이 중간광고 필요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간광고에 대한 부정적 반응에서는 한국의 경우 물질주의가 미국의 경우는 경제적 역할과 가치 폐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광고가 프로그램 내용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는 한국의 경우 물질주의가, 미국의 경우는 정보성, 경제적 역할, 가치 폐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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