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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연세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55집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65 - 3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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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담론이 붕괴된 이후 비판 사회이론은 자신의 이론적 토대를 경험 과학과의 대화를 통해 마련해야할 필요에 직면한다. 하버마스는 이를 위해 철학적 인간학의 최근 성과에 주목한다. 왜냐하면 철학적 인간학은 최근의 자연과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서도 셸러의 철학적 인간학에 있어서의 인간의 고유성에 대한 반성적 고찰은 이런 논의를 본격화하기에 아주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그의 정신 개념은 인간의 고유성이 무엇인지를 현대적 지평에서 사유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이론적 계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겔렌의 비판을 통해 셸러의 철학적 인간학의 구상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면서 인간학에 대한 행위이론적 접근을 심화시킨다. 즉 그는 인간의 고유성에 대한 실체론적 파악 대신 행위이론적 구상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그가 이러한 구상의 결과로 제시하는 것은 언어, 노동, 가족이라는 개별범주로 구성된 정신이다. 그는 이 개념을 기초로 삼아 자신의 비판 사회이론의 토대를 마련한다.

목차

[한글 요약]
1. 들어가는 말
2. 셸러에 의한 철학적-인간학적 구상의 고유성
3. 세계 개방성에 기초한 셸러의 정신 개념
4. 하버마스의 비판 사회이론의 인간학적 토대
5. 하버마스의 비판 사회이론에서의 정신 개념
6.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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