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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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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36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7 - 1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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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비판이론(critical social theory)이 사회의 병리현상을 경험적으로 해명하는 것에만 치중한다면 극단적인 상대주의에 빠지게 될 것이다. 반면에 사회비판이론이 사회의 병리를 극복하기 위한 보편적인 규범 제시에만 치중한다면 역사와 무관한 보편주의 이론으로 전락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비판이론은 상대주의의 극단과 초역사적인 보편주의를 피하기 위해서 경험적 해명의 성격과 규범적 성격을 동시에 지녀야 한다. 이러한 사회비판이론의 성격을 염두에 두고, 본 논문에서는 하버마스(Jurgen Habermas)의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이 사회비판이론의 자격을 가질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캘훈(Craig Calhoun)이 제안한 사회비판이론의 조건을 설명하고, 이어서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무엇인지를 다룰 것이다. 그런 다음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에 대한 캘훈의 비판을 검토하고, 그런 비판에 관해 하버마스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어떤 식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근거로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사회비판이론일 수 있음을 주장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도입
2. 캘훈의 사회비판이론의 조건
3.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에 대한 캘훈의 비판과 그에 대한 대답
5. 사회비판이론으로서의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6. 맺음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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