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공주회 (KAIST) 이영우 (KAIST) 장훈 (KAIST) 이태식 (KAIST)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30 - 3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안과 외래 환자의 주요 만족도의 핵심 요인인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서울에 있는 종합 병원 규모의 B병원의 안과 외래 팀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료 프로세스 내에 발생하는 대기시간의 가장 큰 원인이 변동성(Variability)임을 발견하였다. 특히, 안과 외래에서 진료 서비스를 수행하는 주체인 의사, 간호사, 간호보조원, 및 검사원 등의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유발되는 서비스 변동성과 환자의 도착 패턴의 차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도착패턴 변동성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변동성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들을 제어 가능한 것과 제어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분류하여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병원 외래에서 발생하는 변동성이 병원 주요 평가지표인 대기 시간, Time To Doctor(TTD), 그리고 체류시간 관점에서 관리 되었을 때의 효과를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검증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평가 지표
3. 변동성의 종류 및 관리
4. 시뮬레이션 결과
5. 결론 및 토의
6.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0-003325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