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이은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5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13 - 4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방병원의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품질, 이미지, 고객만족, 관계품질, 재이용의도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한방병원에 대한 관계품질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를 조사하여 한방병의원의 운영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시사점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방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은 실증적 타당성 분석결과 의료진, 행정서비스, 의료시설, 부대시설로 측정될 수 있었다. 둘째, 한방 의료서비스품질은 의료시설/환경과 의료진 순으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고객만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와 고객만족은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이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관계품질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총효과 측면에서 보면, 한방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의료시설/환경과 의료진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앞의 결과를 토대로 관계품질이 이미지와 재이용의도, 그리고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음 추측하게 하였고, 이를 검증한 결과, 관계품질은 이들 사이에서 완전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117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