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중생 (경일대학교) 정대식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575 - 2,6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팔로워를 리더와 조직성과의 매개변수로 보는 것과 조절변수로 보는 관점으로 양분되어 있었다. 매개변수로 보는 연구에서는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리더가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것이 팔로워에게 전달되어 조직성과와 연결된다는 관점이다. 반면 조절변수로 보는 연구에서는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상황론적 관점에서 팔로워의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조직성과를 높인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팔로워십이 리더십과 조직성과 사이에 매개역할을 하는지 조절역할을 하는지 동시에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팔로워십은 그 특성에 따라 조절효과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독립적 사고에서는 유사조절효과가 있으며 적극적 사고로 구분한 능동적 참여와 팀 정신은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팔로워의 목표일치성 지각은 리더와 조직성과에 매개효과와 동시에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비판적 사고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에서 유사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적극적 사고로 분류한 능동적 참여와 팀 정신은 조절효과가 아니라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팔로워의 특성 중 독립적 사고보다 적극적 사고가 리더와 조직성과 사이에 없어서 안 될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3275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