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대전 자운초등학교) 손근원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9 - 13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초등학교에서 어휘를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chunk를 이용한 교수법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이고 나아가 실제로 적용가능한 chunk 이용 교수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 소통능력의 신장은 어휘력 확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어휘학습방법을 교실상황에서 사용은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어휘를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경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긴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처음 영어를 배우는 단계에서부터 학습자들이 의미단위화된 어휘구인 chunk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교수법에서의 어휘지도방법을 살펴보고 chunk 중심 어휘지도가 필요함을 수립시킨 후, 이것이 왜 초등 영어교육에서도 필요한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초등영어교과서를 분석하여 어떤 종류의 chunk들이 수록되어 있는지, 또 이들을 어떻게 가르치도록 제시되어 있는지를 점검하고 초등영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chunk 중심의 어휘지도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어휘교육의 필요성
Ⅱ. Chunk의 개념과 유형
Ⅲ. 초등 어휘 교육에서 Chunk의 중요성
Ⅳ.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과 어휘 교육
Ⅴ. Chunk를 이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24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