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철 (한남대)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37 - 1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학교 교실 역사수업에서 어떠한 수업목적과 수업목표들이 설정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역사교육 연구들에서 논의되어 온 역사수업의 목적들과 목표들에 대한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분석 기준을 마련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에 의하여 역사수업 사례들에 나타난 수업의 목적들과 목표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여기에서 분석 대상이 된 것은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역사교육』지에 소개된 최근 10여 년간의 역사수업 사례들이다. 이 사례들이 실린 『역사교육』지는 전국의 역사교사들이 다른 어떤 단체보다도 가장 많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는 곳에서 발간한 정기 간행물이다. 따라서 학교현장 역사수업의 흐름과 분위기를 파악하기에 매우 유용한 자료라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현재의 역사수업 사례들에서는 그동안 논의되어 온 다양한 역사수업의 목적과 목표들이 고르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즉 특정한 수업목적과 목표에 집중하고 있는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현재의 수업 목적과 목표 설정은 학생들의 활동 보다는 수업 내용의 성격이나 주제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수업의 내용뿐만이 아니라 수업의 형태나 학생들의 활동 방식을 바꾸는 수업을 운영한다면 다양한 수업 목적과 목표들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역사교육의 목적
Ⅲ. 역사교육의 목표
Ⅳ. 역사수업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242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