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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무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42 - 70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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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산업의 국제경쟁력의 원천은 제품경쟁력에서부터 유래되며, 그 수준이 높을수록 해외와의 교역에서 경상수지개선을 가져 올 수 있다.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이라 평가되고 있으나, 그 경쟁력의 수준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는 연구는 별로 수행되어 오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전반적인 국제경쟁력 수준을 의미하는 무역특화지수와 제품차별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산업 내 무역지수를 추정한 이후, 각 지수의 크기를 미국, 영국 등 주요 항공선진국의 그것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무역특화지수의 크기는 비교대상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산업 내 무역지수의 크기는 그다지 낮은 것은 아니지만, 그 수준이 대체로 기체 등 부품에서 주로 발생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제품차별화 단계에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국제경쟁력과 제품경쟁력 강화방안으로서, 가격경쟁력 부문에서는 제반비용의 절감을 통해 비용우위의 확보가 긴요하다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는 효율적 생산체제의 구축을, ‘범위의 경제’ 측면에서는 파생형 모델 및 범용성 제품의 개발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그 외에도 정부의 보조금 및 금융지원, 해외 유력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관계 설정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비가격경쟁력 부문에서는, 부품분야에서 기술자립도를 증가시켜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함께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수요창출, 정부보증 등에 의한 해외수요 창출, 정부기술의 민간으로의 적극적 이전, 신뢰도 증진 등 여러 측면에서 정부의 역할이 긴요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항공기산업의 국제경쟁력 평가
Ⅲ.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국제경쟁력 현황
Ⅳ. 시사점 및 항공기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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