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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용섭 (국방기술품질원) 김덕환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53 - 2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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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의 영역은 그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어 확장되어 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품질경영은 고객 지향성, 효율성이라는 일관된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품질경영 개념을 제안하기 위하여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고객 만족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정리하였다. 균형적 품질경영은 성능, 신뢰성, 수명주기 비용, 서비스, 사회적 책임, 전략 등을 균형적으로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고객 만족을 달성하고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확장된 품질경영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균형적 품질경영의 국방분야 활용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균형적 품질경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품질경영에 대한 Axiom 및 고려요인
3. 균형적 품질경영 (BQM)
4. BQM의 국방분야에 활용 사례
5. 기대효과 및 결론
6.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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