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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엽 (경기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45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35 - 47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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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대시조 창작교육을 사설시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대사회는 날로 고도화, 첨단화되어 가고 있지만 인간은 더욱 왜소해지고, 고립화 되어가고 있다. 각 개인의 개성과 복잡한 심경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닫힘 중심의 평시조만으로는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더욱이 시조로 완전한 인간의 감정을 다 표현하기 위해서는 좀 더 개방적인 구조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현대사설시조로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시조는 제7차와 2009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도 현대시에 비하여 심한 홀대를 받았으며,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도 전혀 시정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더 심각한 것은 현대사설시조에 대한 창작이론이나 준거들이 마련되지 않아 일반인들은 물론 전문시조시인들까지도 쉽게 창작에 적응하기가 힘들고 마땅히 교육 자체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설시조 창작을 위하여 아직까지 정립되지 않은 여러 견해들을 종합하여 사설시조 기본형을 설정하였다. 기본형은 다음의 조건을 충족해야한다. 1) 초장, 중장 종장 3장으로 나누어지며, 각 장(章)은 하나 이상의 의미 구조를 가진다. 2) 각 장은 4마디로 나누어진다. 마디에서 늘어나는 걸음(음보) 수는 대개 짝수 걸음이다. 3) 종장의 첫 마디는 3자로 고정되며, 둘째 마디는 5자 이상이다. 현대사설시조는 타 장르와는 달리 형식상의 요건이 까다로운 것이 사실이지만 기존의 여러 요소들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창작에 접근할 수 있다.
사설시조 창작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사설시조 기본형을 잘 반영하거나 사설시조가 갖고 있는 특성, 혹은 현대문학의 여러 장르 중 사설시조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장르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사설시조 기본형을 잘 반영한 경우로는 초장, 중장 종장의 3장과 시창작의 정형구성 중 삼단구성을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둘째 사설시조가 갖고 있는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데 ‘사설(辭說)’이 갖는 의미와 연결하여 말이나 글을 길게 늘어놓는 ‘엮음(篇)’의 속성에 주목하였다. 시에서 어조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시적 자아의 고백적 이야기가 이와 가장 유사한 성격을 가지게 됨에 따라 이야기시를 통한 창작방법을 제시하였다.
셋째 현대문학의 여러 장르 중 사설시조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장르, 곧 산문시를 통한 창작 방법을 제시하였다. 사설시조는 각 장이 늘어날 경우 이를 형태로만 가늠해본다면 산문시와 가장 유사하지만 평이하게 서술해가는 문장 구조가 아니라 長·短·緩·急의 낙폭을 주면서 반복과 열거, 절정의 상승적 구조로 엮어가는 역동적인 구조를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요컨대 이 논문에서는 사설시조 실제 창작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는 방법으로 판단되는 구조의 특성을 활용한 창작, 이야기를 활용한 창작, 산문시를 활용하여 원용하는 방법을 방법론적으로 접근해보고 실제 학생들의 작품을 사설시조로 창작해봄으로써 현대사설시조 창작교육의 실천적 접근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할 것이다. 현대시조로서는 표현하기 힘든 부분을 현대사설시조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현대의 복잡 미묘한 인간의 모든 감정을 한국적이면서 세계 유일의 장르인 전통장르 형식으로도 담아낼 수 있다는 독립성을 견고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시의 여러 하위 장르들과 상보적인 도움을 주면서 동시에 미래 시학으로도 주요역할을 감당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사설시조 기본형
3. 현대 사설시조 창작의 실천적 접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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