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례 (서일대학)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여성과 경영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1 - 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에 이르러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양화되어지고, 유사한 가치관을 가지는 사람들의 특정집단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을‘종족’,‘ 부족’또는‘문화부족’등이라 부르고 이들은 유사한 생활양식, 구매, 소비활동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 전략을 변화시키고 집단이 가지는 가치관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문화현상 중의 하나로 다원화된 문화주체의 출현하였는데, 글로벌화된 문화환경에서 대부분은 문화적 자유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적 자유를 누리고자하는 사람들을 탈정치, 다원화 등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것은 곧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본적인 정신과 관련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바탕으로 이 논문은 탐색적 문헌 연구를 통해 문화부족의 형성논리인 포스트 모더니즘의 모방과 변형 메카니즘의 특성을 통하여 문화부족 특성과 그 사례를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화부족형성의 메카니즘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
3. 포스트 모더니즘 메카니즘에 의한 문화부족의 형성 : 사례분석
4. 결론 및 향후 연구의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1013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