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7卷 第4號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백합은 3대 화훼 작물중의 하나로 수출비중이 높은 작물이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농업 생산물이 경쟁열위에 있어 많은 수출을 하고 있지는 못하나, 앞으로 지속적인 노력으로 농업부문에서도 국제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백합의 일본시장 수출에 관하여 그 전체적인 과정을 정리하고, 향후 수출확대에 필요한 주요 사안들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경영전략의 이론적 틀에서 백합 수출의 전략적 대응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백합수출의 과정은 구근의 수입, 국내 생산, 수출, 그리고 일본내 현지 유통으로 정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이슈는 구근의 자급화, 생산 농가의 효율화, 품질의 향상을 위한 선별작업과 규격의 체계화, 수출 창구의 단일화, 그리고, 신시장의 개척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Porter의 본원적 전략과 산업경쟁력 모델을 근거하여 이론적 논의를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백합수출의 가치사슬
Ⅲ. 주요 장애요인의 분석
Ⅳ. 전략적 대응을 위한 토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893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