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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정 (한국방송통신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4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7 - 1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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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강은교와 최승자 시에 나타난 ‘유기(遺棄)’ 모티프에 주목하여 ‘버려진 여성’의 형상과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강은교의 시에서 ‘버려짐’ 과 ‘수난’은 여성 일반이 겪는 존재론적인 상황을 의미한다. 바로 이 수난극복의 과정에서 강은교 시가 추구하는 ‘여성성’의 의미가 확인된다. 즉, 그녀의 시에서는, ‘버려짐’의 상태를 스스로 극복하고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는 존재로서의 여성, 또는 희생적 모성의 강인함이 그려진다. 결국, 강은교 시에 나타난 ‘유기(遺棄)’ 모티프는 버려짐과 구원, 그리고 죽음과 생명의 창조 사이를 연결짓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최승자의 시는 1인칭 시적 화자의 고백적 육성을 통해 사적(私的) 체험을 드러내며 ‘버려진 여성’의 고통과 상처를 응시한다. 최승자의 시는 제도 밖의 여성성, 구체적으로 ‘낙태’의 상황과 그 속에서 발생하는 ‘버려짐’의 의미를 탐구한다. 강은교 시와 달리, 최승자의 시에서 ‘버려짐’은 부정되고 극복 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응시와 성찰의 대상으로 전환된다. 특히 그녀는 제도 밖의 모성 체험과 젠더 관계에 대한 사유의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여성성’의 범주와 한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강은교 시의 유기(遺棄) 모티프와 여성성
3. 최승자 시의 유기(遺棄) 모티프와 여성성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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