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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찬수 (국민대학교) 김영란 (국민대학교) 김정만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3 - 109 (7page)
DOI
10.21184/jkeia.2012.12.6.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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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중계방송 시 노출되는 가상광고와 유니폼광고 및 경기장펜스광고의 효과를 비교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군집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280부를 배포하고 그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 12부를 제외시키고 268부(95,7%)를 최종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와 종속 t-test (dependent t-test)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광고유형 태도에서 일반광고 보다 가상광고의 광고기법과 광고에 대한 태도가 평균적으로 높았다. 둘째, 스포츠중계방송 시 노출되는 광고의 보조인지도를 규명한 결과 가상광고, 유니폼광고, 경기장 펜스광고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중계방송 시 노출되는 광고의 비보조인지도에서는 가상광고인 삼성하우젠 ZERO의 인지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유니폼광고인 나이키, 국민은행, 미즈노, 현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기장펜스광고는 대부분 낮은 인지율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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