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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복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9 - 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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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에 의한 가스설비, 교량, 선박 등 강 구조물의 접합 방법은 대부분 십자형이나 T형의 필릿 용접으로 이루어지며 구조물의 형상과 용도에 따라 완전 용입 또는 불완전 용입 상태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십자형 필릿용접 구조물에 대하여 재료 두께별 용입 깊이에 따른 피로 균열 특성을 파악하였고, 그 결과로부터 무한수명 영역내에서의 안전 설계응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미 용입 길이가 길면 루트 부 파괴가 되어 무한 수명 영역은 작고 미 용입 길이가 짧으면 토우부 파괴가 되어 무한 수명 영역은 크게 나타났다. 3층 용접한 재료 두께 20mm의 경우가 2층 용접한 재료 두께 10mm, 15mm의 경우보다 미세한 페라이트 침상 조직을 더 많게 형성시켜 노치 인성을 증가시키므로 서 피로강도와 무한 수명을 더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험편의 준비 및 실험방법
Ⅲ. 실험 결과에 대한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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