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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수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1號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7 - 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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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독도와 관련하여 초등학교에서 시각적인 측면, 중등학교에서 논리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일본은 주로 근현대사 위주의 독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은 독도를 한일 양국의 영토분쟁으로 고착화시키면서 역사교과서에 독도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역사교육에서 일본이 한국에 대한 식민지배에 대한 반성 없이 독도 교육을 한일 양국의 현안으로 부각시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독도와 관련하여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역사적 사실을 강조하였다. 한국은 주로 전근대와 근대사 중심의 독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독도 교육의 목적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리 영토에 대한 올바른 수호의지를 갖추고,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에 적합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는데 있다. 한국의 독도 교육은 독도에 관한 지리적 역사적 사실을 탐구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하며, 올바른 근거를 제시하며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점을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의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일본논리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한국논리를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전근대 한국의 고유영토론 관련 사료, 근대 한국의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행정관할, 한국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사료의 동시 비교 등이 바로 그것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역사교과서의 독도 관련 교육과정과 주요내용
Ⅲ. 한국과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독도 관련 교육과정과 주요내용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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