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가영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57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09 - 1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과서에서 두드러지는 오개념 형성 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단어형성법’ 관련 내용을 다루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 인터뷰를 실시하여 단어형성법과 관련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습자의 오개념을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오개념을 형성하는 교과서 요인을 분석하는 데 참고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단어형성법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주로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 일부 확인되었고, 교과서에서는 다루는 지식의 폭과 깊이, 지식 설명 방식, 언어 자료의 선택, 지식 구성 방식 등의 제 국면에서 이러한 학습자 오개념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단어형성법’ 관련 학습자의 오개념 양상
4. 문법 교과서의 오개념 형성 요인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700-003647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