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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3권 제4호(2012년 8월)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65 - 7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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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은 단순히 상품교환의 장소만이 아니라 한국의 전통적인 공공공간이자 대표적 장소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통시장이 쇠퇴되면서 정부의 많은 재정지원이 있었지만 그 효과에 관한의 분석은 미진하다. 그래서 이 연구는 중소도시 전통시장의 현대화사업이 시장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연구로서, 영천공설시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설현대화사업이 완료된 2007년과 운영현대화사업이 완료된 2012년을 대상으로 현대화사업의 효과와 시간적 변화에 대한 상인들의 의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07년도의 경우에는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인하여 약 85%가 환경이 좋아졌다고 응답하였고 세부사업항목에서도 ‘아케이드의 설치사업’, ‘통로포장사업’, ‘공동화장실설치사업’, ‘점포개축사업’ 등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수익에서도 과반 수 이상의 상인들이 증가하였다고 평가하였다. 반면에 2012년 평가에서는 시설현대화의 세부항목들은 2007년도와 유사한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지만, 매출과 고객의 유입량에 대해서는 약 50%정도만이 증가하였다고 답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비록 활성화의 정도가 낮아지는 추세에 있지만, 현대화 사업의 효과가 아직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의 변천과정과 영천공설시장현황
3. 분석의 틀 설정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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