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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루야 (이화여자대학교)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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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환경과 관련한 정책 및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녹색성장의 지속적인 확산의 중요성을 내걸고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활동을 하는 정부, 녹색경영을 필두로 친환경제품 개발, 에너지 절감 기술 확보 등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는 기업, 그리고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위한 녹색소비 활동을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인식의 확산에 따라 그린마케팅 활동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소비자에게 소구될 수 있는 그린마케팅 수단 중 TV광고를 통한 홍보는 그 영향력 측면에서 강력하게 작용을 한다. 그린마케팅 활동의 수단으로써 TV그린광고는 그 효과로 인해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져 이미 다차원적인 접근 방법들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TV그린광고를 통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가 함께 이루어진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그린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최근에 방영된 TV그린광고의 현황을 분석하고, TV그린광고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정부와 기업의 효율적인 TV그린광고 기획을 위해서는 각각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 평가를 참고하여 기존 광고와의 차이를 줄이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소구될 수 있는 TV그린광고의 방향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TV그린광고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올바른 TV그린광고 수용을 통해 합리적인 녹색소비 활동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매체에 대한 분석, TV그린광고에 대한 단편적인 조사도구 구성, 조사응답자의 거주지에 대한 대표성 결여와 같은 한계점이 나타났으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소구될 수 있는 TV그린 광고의 방향점 제시와 TV그린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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