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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한국소비자원) 정연희 (글래스고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39 - 1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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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불만과 피해구제의 관점을 벗어나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니즈(needs)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경영 전반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을 정부가 인증함으로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신뢰를 확대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 시키고자 하는 것이 바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이다.
동 제도는 기존의 ‘소비자만족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 :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을 2011년 1월 한국소비자원으로 운영기관을 이관 후, 전면 개편한 것으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운영규정’을 근거로 하여 인증ㆍ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동 제도는 운영 측면에서 아직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있어서 널리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의 경우 동 제도를 인증받기 위한 요건을 갖추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대기업의 경우에는 CCM제도에 대한 기대가 높지 않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운영규정’상에는 법적 위임이 없다는 점, 평가와 관련된 사항이 다각화되지 못하다는 측면 등에서 보완이 필요하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가 정부기관의 인증제도로 신뢰성을 갖추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개선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의 의의와 현황
Ⅲ.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운영규정
Ⅳ.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의 문제점
Ⅴ.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의 개선 방안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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