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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섭 (한국정보화진흥원) 신명희 (에이엠피알) 임도경 (경희대학교) 이인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 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05 - 1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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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어의 급속한 확산은 단순히 이용자 수의 증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제 분야에 급격하게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이 높아지고 대중적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지만 아직은 체계적인 논의나 연구가 초기 상태라 할 수 있다. 특히,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객관적이고 세분화된 유형을 구분하고자 하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한 맥락과 상황을 토대로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세부적인 유형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세분화된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소셜미디어 이용 행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자 유형은 제한적 이용자 집단, 실험적 이용자 집단, 열성적 이용자 집단, 특화된 이용자 집단 순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셜미디어 열성적 이용자 집단의 특성은 대체로 남녀 비슷한 비율로 20~30대 층의 대학 재학 이상 고학력층에서 월소득 300만원 이상의 사무관리직 및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 유형에 따른 이용동기는 크게 사회성동기, 보상동기, 유희동기, 정보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성적 이용자 집단이 모든 유형의 동기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 중 열성적 이용자 집단이 정치적활동, 관계형성활동, 사회참여활동, 문화활동 등 활동의 전 영역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의 증대와 대중적인 확산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환경은 초기 확산 상태에 머물러 있으며, 소수의 열성적 이용자 집단이 현재의 소셜미디어 환경을 주도하고 있음을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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