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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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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인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05 - 1,10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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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경량화 및 성능향상을 위해 첨단소재에 대한 연구와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철도기술 선진국에서 연구되고 있는 첨단소재는 AL 복합재, 세라믹, C/C 복합재, 등이 있으며, 상용화를 위해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해 C/C-SiC 복합재의 철도차량용 제동 디스크에 대한 열특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평가하였다. 해석 철차는 UIC code 541-3의 140km/h급 차량에 적용된 정지제동 조건을 참조하였고, 마찰계수는 0.35를 적용하였다. 제동 중 발생한 열에너지는 마찰 표면에 집중되었고, 열응력은 제동 초속도의 크기가 증가 할수록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한요소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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