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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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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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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12 - 21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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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동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한 철도차량 디스크의 온도 및 열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동일 차량 디스크의 피로강도를 비교 평가하였다. 해석결과 초기속도 90, 105, 120㎞/h에서의 제동조건에서 제동했을 경우 디스크 마찰면에서의 최대 von-Mise 응력은 각각 42.4, 50.3, 57.1㎫로 90㎞/h에서 120㎞/h로 33.3% 증가시 응력은 약 35% 증가하였으며 1년간 서울-부산간의 1회 왕복시 14.6%의 손상율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선형손상법칙을 적용시 수명이 6.85년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수치해석 및 실험 절차
3. 해석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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