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인기 (우송정보대학교) 조성호 (충남대학교) 민관식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35 - 14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건설 사업들의 대형화와 복잡화 추세에 따라 건설 전문 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역할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건설 산업에 종사하게 될 미래의 전문 인력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역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행 교육과정으로는 건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분석법을 이용하여 건설 분야 산학협력 맞춤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건설 분야의 우수한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직문분석법은 위원회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취함으로써 보다 객관성을 확보하고 교육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인 데이컴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사용자측에 요구에 부합된 전문 직업인으로 고용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및 교육과정 개발절차
3. 직무분석 및 적용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3263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