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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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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희선 (경남대학교) 이은하 (경북도립대학교) 박희경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9집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3 - 4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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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초임교사의 초기적응지도에 관한 실태 및 인식을 알아보고 지원방안으로 멘토링 운영방식에 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연구는 부산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초임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초임교사의 85.3%가 초기적응지도를 실시하였고, 62.6%가 단계별로 서서히 진행하였으나 시간 및 인력부족으로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둘째, 초기적응을 돕는 요인으로 영유아의 생육사와 기질에 관한 정보가 가장 많았으며, 부모와의 애착형성실패는 방해요인으로 가장 큰 변수였다. 셋째, 어린이집 초임교사는 초기적응지도를 위한 멘토링이 1학기에 2-3회, 협의중심으로, 외부전문가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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