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무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27 - 26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에게 지각된 특성(콘텐츠 특성, 단말기 특성, 서비스관리 특성, 기술 특성, 브랜드 인지도)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인도와 중국의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에게 지각된 특성 중에서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성공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도의 경우 응답자들은 통화품질을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응답하였고 이어서 이용가격, 브랜드 인지도, 오락성, 단말기의 기능, 보안성, 정확성, 최신성순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중국의 경우 이용가격을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응답하였고 이어서 브랜드 인지도, 단말기의 기능, 통화품질, 오락성, 문제발생시 해결능력, 사후 서비스, 인터페이스 특성 순으로 중요성을 평가하였다.
둘째, 인도와 중국의 응답자들 간에 각 성공요인에 대한 평가가 통계적으로 상이한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티테스트(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문제발생시 해결능력, 인터페이스 특성, 통화품질, 보안성, 정확성, 전문성에서 서로 상이한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요인 중 통화품질, 보안성, 정확성, 전문성을 인도의 응답자들이 중국의 응답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고, 문제발생시 해결능력과 인터페이스 특성을 중국의 응답자들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셋째,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한 회귀분석 결과, 주요성공요인 중에서 인도는 통화품질, 보안성, 브랜드 인지도가, 중국은 이용가격, 브랜드 인지도, 문제발생시 해결능력이 사용자 만족에 99%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그 외 인도의 경우 정확성, 전문성에서, 중국의 경우 인터페이스 특성에서 9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인도와 중국의 모바일 사용자가 지각하는 콘텐츠 특성의 차이점을 분석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현재 인도와 중국의 모바일 커머스에 진입을 서두르고 있거나,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려는 기업에게 유용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인도와 중국의 모바일 산업 비교
Ⅲ. 기존의 문헌 연구 사례들
Ⅳ. 연구모형
V.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900-002433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