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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중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5 - 227 (33page)
DOI
10.15617/psc.2013.06.16.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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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포맷의 국제거래는 공급자가 프로그램 투자비를 재조달하고, 구매자는 외국에서 검증된 포맷구입을 통해 높은 시청률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오락 프로그램 중심의 TV 포맷 시장은 유럽의 대형회사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TV 포맷의 리더회사는 Frementle Media와 Endemol이다. TV 포맷 비즈니스의 플레이어는 포맷 공급자, 포맷 수요자 그리고 중개인이다. TV 포맷의 가치사슬은 우선 국내차원에서 개발자, 유통업자, 제작자, 방송사 순으로 이어지며, 국내에서 방송된 포맷은 국제적인 유통 이후 수입국에서 재제작된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세계 TV 포맷 시장에서는 영국, 미국, 네덜란드가 선도하고 있다. 한편 TV 포맷의 권리보호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고 있으나 법제도적 장치는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TV 포맷의 권리보호를 위해서는 저작권법, 불공정경쟁법, 비밀정보법 그리고 등록상표법 등이 적용가능하다. 우리나라도 TV 포맷의 권리보호 노력과 더불어 포맷수출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TV 포맷 거래와 가치사슬
Ⅲ. TV 포맷의 시장 분석
Ⅳ. TV 포맷관련 법적 분쟁과 관련 법규
Ⅴ. TV 포맷의 법적 권리보호 강화를 위한 논의
Ⅵ.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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