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2호 (2008년)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6 - 3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송 시장에서의 포맷 거래에 대해 관련 문헌에 대한 검토 및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고찰하였다. 포맷은 프로그램이 갖추고 있는 고유의 독특한 구성 방식을 뜻하는 용어로서, 내용이나 형식상의 독창적인 요소들을 지칭한다. 포맷의 거래에는 포맷 바이블, 현지 담당 PD의 파견, 마케팅과 홍보, 기술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되며, 각각의 계약에 따라 구체적으로 거래되는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해외의 포맷 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소수의 다국적 포맷 회사가 전체 포맷 거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 전반을 컨설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국내 방송 시장에서는 포맷의 수출보다 수입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해외 시장에서와 같이 포맷의 전체 패키지가 거래되기보다는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나 형식이 거래되는 선에 머무르고 있다. 포맷의 수출을 위해서는 국내 시장에서 성과가 검증된 프로그램을 포맷으로 상품화하기 위한 노력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독특한 포맷의 개발을 장려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나 기획안에 대한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해주는 제도가 도입될 필요가 있다. 포맷의 수입이나 수출이 국내 방송사의 수익을 창출하고 방송 제작 관련 노하우를 축적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한 고찰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해외 및 국내의 포맷 거래 관행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향후 국내 포맷 시장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1. 거래 대상으로서의 포맷
2. 포맷에 대한 이해
3. 해외 방송 시장에서의 포맷 거래
4. 국내 방송 시장에서의 포맷 거래
5.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459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