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국문초록
I. 서론
II. 저작물의 창작성과 사실을 바탕으로 한 저작물의 창작성
III. 저작권법에 의한 방송 프로그램 포맷의 보호
IV. 방송 프로그램 포맷의 보호를 위한 대안적 방법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대법원 2014. 7. 24. 선고 2013다8984 판결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6. 9. 14. 선고 2004도5350 판결
[1] 저작권법 제7조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것은 이 법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한다.”고 규정하여 일정한 창작물을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제5호에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를 열거하고 있는바, 이는 원래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이 되는 것은 외부로 표현된 창작적인 표현 형식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0. 10. 24. 선고 99다10813 판결
[1] 저작권의 보호 대상은 학문과 예술에 관하여 사람의 정신적 노력에 의하여 얻어진 사상 또는 감정을 말, 문자, 음, 색 등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외부에 표현한 창작적인 표현형식이고, 표현되어 있는 내용 즉 아이디어나 이론 등의 사상 및 감정 그 자체는 설사 그것이 독창성, 신규성이 있다 하더라도 원칙적으로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되지 않는
자세히 보기대법원 2015. 12. 10. 선고 2015도11550 판결
[1] 피고인이 상표권자 갑이 인형 등을 지정상품으로 하여 등록한 상표 “”(이하 `등록상표’라고 한다)와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 “”(이하 `피고인 사용상표’라고 한다)가 부착된 인형을 수입·판매함으로써 갑의 상표권을 침해하였다는 내용으로 기소된 사안에서, 등록상표는 청색의 오뚝이 형상 내부에 토끼얼굴 도형이 그려져 있고 하단에 프랑스어 문자 `
자세히 보기대법원 2014. 6. 12. 선고 2014다14375 판결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9. 6. 25. 선고 2008도11985 판결
자세히 보기대법원 2017. 6. 15. 선고 2017다200139 판결
자세히 보기대법원 2017. 11. 9. 선고 2014다49180 판결
[1] 저작권법 제2조 제1호는 저작물을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규정하여 창작성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창작성은 완전한 의미의 독창성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창작성이 인정되려면 적어도 어떠한 작품이 단순히 남의 것을 모방한 것이어서는 아니 되고 사상이나 감정에 대한 작자 자신의 독자적인 표현을 담고 있어야 한다.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9. 1. 30. 선고 2008도29 판결
자세히 보기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방송 포맷의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
사법
2018 .01
중국에서의 방송포맷 보호에 관한 법률적 검토 : 저작권법과 부정경쟁방지법을 중심으로
법학연구
2018 .02
방송프로그램 포맷. 무엇으로 보고 어떤 기준으로 보호해야 할까? -저작권법적 보호를 중심으로-
일감법학
2019 .01
방송프로그램포맷의 저작물로서 보호 가능성의 검토 : 서사이론의 활용
동아법학
2017 .05
중국 방송포맷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2018 .03
TV포맷 분쟁에 대한 대체적 분쟁해결 방안
중재연구
2016 .01
방송포맷 성공사례분석 및 방송포맷 육성방안 수립
[KOCCA] 보고서(ALIO)
2019 .01
국내 텔레비전 포맷 프로그램의 유통에 관한 연구 : 완성 프로그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6 .06
방송 포맷산업의 진화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9 .11
국내 방송 포맷의 무역구조와 국제경쟁력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22 .08
한국 방송포맷(K-포맷)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방안 연구
[KOCCA] 보고서(ALIO)
2022 .12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방송 포맷의 가치 요인을 통해서 본 한국 방송 포맷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2016 .12
방송 포맷 제작 및 유통 현장의 당면과제와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중소방송포맷제작사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2015 .08
방송포맷(K-포맷) 해외 불법 복제 및 유통현황 조사
[KOCCA] 보고서(ALIO)
2023 .11
방송포맷 수출입 현황조사 연구 보고서
[KOCCA] 보고서(ALIO)
2015 .07
[방송] 새로운 방송 포맷 등장 제작 시장 뛰어든 차이나머니
신문과방송
2015 .12
[중국 방송 산업 현황과 비즈니스 전략 ⑤] 방송 성장 이끄는 ‘해외 예능 포맷’ : 중국 TV 포맷 산업 현황과 전망
신문과방송
2016 .05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전략 및 다양성 변화 : 지상파, 종편, tvN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22 .12
한국 방송포맷에 대한 중국 침해현황 및 대응방안
방송문화
2016 .06
[유럽] 영국 주요 방송채널별 포맷 전략 (16년 7호)
[KOCCA] 해외 산업동향
2016 .0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