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태영 (한양대학교) 김치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1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 - 44 (36page)
DOI
10.18658/humancon.2021.0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행동경제학의 범주인 휴리스틱과 네트워크 효과라는 이론적 틀을 통해 방송포맷 거래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복면가왕〉과 〈너의 목소리가 보여〉 같은 성공적인 한국 포맷 수출 사례에 적용 해보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러한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해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방송포맷은 경험재임이 확인되었고, 포맷 거래는 포맷의 내적 요인이나 외적 요인에 따라 이용가능성 휴리스틱이나 대표성 휴리스틱, 또는 두 가지가 모두 작용하여 발생했다. 그리고 포맷의 성공에 기반해 새로운 시즌 또는 다른 나라 버전이 하나둘씩 추가되는 과정이 반복되고 확장되는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 내용들은 〈복면가왕〉과 〈너목보〉 수출 사례를 통해서도 설명이 가능했다.
OTT 성장에 따른 환경변화에도 레거시 미디어는 공존하며 포맷에 대한 수요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 아래,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분석해 ‘포맷 장르 다변화’, ‘마케팅 역량 강화’, ‘판매 투트랙 전략’, ‘핵심 바이어 네트워킹’, ‘후광효과 활용’, ‘바이어 맞춤형 전략’ 등 6가지 정도의 향후 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휴리스틱이나 네트워크 효과를 실험이나 설문조사를 통한 객관적인 수치로서 입증하지 못한 점에서 한계가 있다. 하지만 방송포맷 거래의 본질과 과정에 집중하고, 포맷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이어의 구매 의사결정 요인에 대해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외 최고 수준의 포맷 산업계 관계자들의 인터뷰와 최신 문헌자료를 통해 보다 심층적이고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기에 의미가 있는 연구라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