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전경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3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환경은 다양한 미디어와 채널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장이며 방송 프로그램이라는 영상 콘텐츠는 그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의적인 프로그램 포맷 개발에 대한 각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제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프로그램 포맷의 현황을 진단함으로써 포맷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포맷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오락 포맷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유통되어 재생산된 프로그램 포맷의 유형 및 포맷 구성 요소 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게임쇼와 리얼리티 유형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포맷의 구성에서는 하위 형식과 내용적 요소에 있어서 상호 발췌와 조합이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있었으며, 권역별로 포맷들이 형식과 내용에서 유사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었다. 또한 새로운 포맷이 지닌 재미와 새로움은 형식적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 구성되기보다는 형식적 특징이 오히려 프로그램의 소재, 주제 등 내용적 측면에 종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8-00251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