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배진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4 - 1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국내 방송 시장에서의 포맷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텔레비전 포맷이 구체적으로 국내 방송 시장에서 어떻게 유통되고 있는지, 포맷 거래는 어떤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전문가의 시각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실제로 현장에서 포맷을 제작하거나 해외에서 수입하여 유통한 경험이 있는 포맷 유통업계 관련 전문가, 방송사 프로그램 제작자 및 학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포맷은 장르와 관계없이 모든 영역에서 개발 및 유통될 수 있지만, 포맷 요소가 개별 지역시장에서 판매되는 사실에 주목한다면, 지역시장의 현지화 전략이 가능한 장르가 그 주요 거래 범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맷 상품이 시장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성공을 입증하는 포맷의 시청 경험, 브랜드 가치, 제작 노하우 및 저작권 관련 사항 등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국내에서 포맷의 개발과 수입에 대한 기대는 방송사의 입장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국내 포맷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저작권 문제 및 콘텐츠 산업의 구조개선 등 제반 문제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텔레비전 포맷에 관한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국내 포맷산업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487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