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준 (청주대학교) 이태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렴한 운송비용과 FTA와 같은 국가 간 무역자유화 조약 등의 영향으로 이제 세계화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 분야도 예외는 아니며, 국내 농산물 시장에서 수입 농식품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빠르게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농식품과 관련된 국내 시장을 분석하고 수입 농식품 관련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적 연구 성과들을 고찰하였다. 또한 근거이론을 적용한 정성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 수입 농식품의 소비자들을 인터뷰하고 이들의 경험이나 지식이 수입 농식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탐험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및 분석 결과에 의하면 수입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구조는 매우 복잡하며, 때로는 양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수입 농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가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차별적 장점 등이 인식되고 있는데, 이런 긍정적 변화에는 유통업체의 역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수입농식품 구매의사결정시 가치추구전략, 정보강화 전략, 기대포기 전략, 집단화 전략 등의 대응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농식품 시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요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52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