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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궁백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256 - 1,26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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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예비타당성조사나 타당성조사 등의 투자평가체계에서 신규 철도노선이 사업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는 도로사업과 달리 철도의 건설비 및 운영, 유지관리비가 도로에 비해 높은 구조이기 때문에 현 투자평가체계에서 철도사업의 사업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수도권 노선망은 현재 밀도있게 구축되어 있으나 용량에 미달하여 운영하고 있어 효율적 건설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여 철도노선과 운행계통을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노선을 활용하여 철도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하면서 신규철도노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한다. 현재 철도노선과 열차운행계통이 동일하나 이를 분리하여 철도노선간 연계하여 운행할 수 있는 다양한 운행패턴을 제시함으로써 신규철도사업의 타당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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