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23 - 1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행동과 행동적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만 5세 유아 33명이고, 실험집단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8주간에 걸쳐 ‘놀이계획-실행-평가’활동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창의적 성향의 놀이에서는 다양한 흥미와 도전에서 변화가 있었다. 둘째,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은 행동적 자기조절력 전체 및 그 하위요인인 자기통제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을 향상시켰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계획-실행-평가활동이 유아교육의 실제에서 의미있는 교육활동임과 동시에 추후 놀이 교수법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524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