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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철 (세광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2號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3 - 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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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역사교육 단체인 歷史敎育者協議會가 개발한 수업 안내서, ‘즐거운 중학 역사(『わかってたのしい中學社會科歷史の授業』)’의 특징을 분석하고, 우리들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찾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즐거운 중학 역사’의 전체 구성을 토대로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의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조선통신사 주제를 중심으로 이들의 수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歷史敎育者協議會의 역사인식이 구현된 ‘즐거운 중학 역사’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즐거운 중학 역사’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수업들을 안내하고 있었다. 물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의 발문이다. 하지만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 자체를 묻지 않는다. 그 대신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역사적으로 상상하도록 한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은 일상적 대화 상황과 비슷하다. 이러한 발문 방식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본다. 한편, 그 동안 국내에서 이루어진 현장 교사들의 수업 개선 노력은 주로 배움책으로서 교재에 집중된 측면이 많았다. 하지만 배움책은 교과서의 내용을 요약, 보완, 정리한 대안적 교재로서 학습 활동을 돕는 일종의 워크북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결국 수업이다. ‘즐거운 중학 역사’는 수업 자체를 변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향후 국내에도 이와 같은 방식의 수업 안내서가 현장 교사들을 위해 보급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歷敎協과 ‘즐거운 중학 역사’의 구성
Ⅲ. 조선통신사 수업의 분석
Ⅳ. ‘즐거운 중학 역사’의 특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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