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조선대학교) 신택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3 - 7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과 관계있는 변인들, 즉, 학생들이 지각하는 학교의 심리적 환경(성취압력, 지원), 자기조절행동,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검토하였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2005-2008) 자료 중 3차년도에 수집된 중학교 3학년 학생(5895명)의 설문응답을 중심으로 기술통계와 확인적 요인분석, 다집단 구조방정식의 분석방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학교환경으로부터 지각되는 성취압력은 자기결정성에 부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학교만족도에도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였다. 이에 비해 교사와 동료 학생으로부터 느껴지는 지원적 관계는 자기결정성과 학교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자기결정성과 자기조절행동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은 학업성취에 직접, 간접으로 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였지만, 학교만족도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학교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변인들 간의 관계는 남녀 학생 집단에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성취에 대한 압력보다는 교사나 친구로부터 신뢰와 지원을 받는다고 느껴지는 학교환경이 학생들의 동기뿐 아니라 학업성적, 학교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