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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 - 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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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테마파크 시장에선 모션베이스를 활용한 라이드 기기와 4D 극장용 모션 체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이들을 위한 모션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도 여러 가지로 연구되어 있다. 초기의 시장에선 모션베이스를 활용한 라이드 기기 중심임으로 상영되는 영상, 즉 라이드 필름의 길이가 대부분 4분 이하로 모션의 제작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조이스틱 등의 입력 장치로 모션 베이스를 실시간 조정하여 모션을 비교적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지만 실시간 모션의 입력 과정에서 약간의 실수가 발생하면 처음부터 다시 완전할 때까지 반복해야 하는 불편함은 존재하였다. 그러나 4분 정도 시간의 반복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할 수 있지만 4D 극장용 체어의 경우 100분 정도의 영상을 입력하는 문제는 매우 어렵다. 또 컴퓨터로 프로그래밍 된 애니메이팅 기법 기반의 모션 제작 툴을 활용하여 모션을 제작하더라도 100분을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비효율적인 제작 과정이다. 그래서 만약 CG 3D영상(라이드 필름)을 제작할 때 활용한 CG 카메라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모션의 제작은 더욱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CG 카메라 정보를 모션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에 관한 것이다.

목차

1. 모션베이스와 라이드 영상의 이해
2. 연구범위
3. 연구내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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