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순 이희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과 이용자의 플로우(flow)경험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플로우(flow)경험에 따른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관광 목적지 선택 전, 후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 관광소비자가 이용하는 소셜미디어의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실제 정보탐색 활동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URL로 연결된 웹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표본은 1년 이내에 여행이나 휴가를 계획하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600개의 유효 표본을 층화추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은 참여성, 반응성 그리고 관계성으로 구성되며 참여성과 반응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관계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 요인 중 참여성은 플로우(flow)경험의 즐거움과 상호작용하여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셜미디어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구성이나 운영을 상호작용성의 요인에 따라 구분 관리하며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위 영향 관계는 관광 소비자의 목적지 선택 전, 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시장 세분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운영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518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