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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혁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7 - 3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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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가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이용 상황에서 인게이지먼트와 소비자의 경험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향후 이용의향과 광고태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플랫폼 중심으로 알아본 연구이다. 기존의 연구는 플랫폼보다는 콘텐츠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연구 대상도 소셜미디어 전체 혹은 특정 소셜미디어 하나만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가 많았고 동시에 플랫폼별 비교가 진행된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실용성, 상호작용. 엔터테인먼트 등 10개 차원의 인게이지먼트와 지적 경험과 감성경험2개 차원의 소비자 경험을 주요 변인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플랫폼에 따라 이용자 인게이지먼트 수준에는 차이가 있었다. 유튜브는 엔터테인먼트, 자극, 실용 차원이 높았고 인스타그램은 자아 확인 차원이 높았다. 상호작용성은 페이스북과인스타그램이 유튜브보다 높았다. 신뢰도와 만족도, 향후이용의향에 미치는 인게이지먼트와 소비자 경험의 차원도 소셜미디어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유튜브는 엔터테인먼트와자극, 감성경험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인스타그램은 감성경험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소셜미디어 전반적으로 신뢰도와 만족도에는 지적 경험과 감성경험이 모두중요한 반면, 향후 이용의향에는 지적 경험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별로 광고 태도에 미치는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차원도 다르게 나타났다. 유튜브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높을수록, 인스타그램은 광고자극요소가 많을수록 광고태도가 호의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해주며 소셜미디어와 인게이지먼트, 소비자 경험 관련 학문적인 시사점과 함께 광고 실무적으로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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