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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문섭 (모두투어네트워크)
저널정보
융합관광콘텐츠학회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융합관광콘텐츠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1 - 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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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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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여행사 소셜미디어 정보특성이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태도,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의 확산은 소셜미디어 생성 및 이용 확대로 이어졌고, 소셜미디어는 브랜드 형성, 정보 전달은 물론 중요한 마케팅 매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SNS 정보의 특성, 정보 몰입상태인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여행사 소셜미디어를 경험해본 사람들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법을 통한 자기기입 설문조사를 2022년 7월 18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31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과: 여행사 소셜미디어 정보특성이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에는 소셜미디어 정보특성 요인 중 품질성, 생동감, 전문성, 상호작용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브랜드 태도가 만족과 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변수들과 측정 요인에 대한 개념 정립, 구성요인의 측정, 관계 연구에 대한 학문적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동일 분야의 실증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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