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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형욱 (위덕대학교) 최용석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73 - 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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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확보된 334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인지하는구전정보 특성이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PSS(V 12.0)와Amos(V 7.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생생함, 동의성, 유용성 상호작용성, 태도 및 행동의도 등을 포함하여 총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하위차원은 소비자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상호작용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전정보 중 유용성이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구전정보에 대한 신뢰는 곧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되며 이는 행동의도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소비자들이 인지하는구전정보 특성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면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나 제품에 대한좋은 이미지 및 평가를 긍정적인 태도와 함께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추천하고자 하는 의지가높아지는 동시에 해당 정보의 제품 및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행동의도 역시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외식업체에서는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긍정적인 요인들을 분석하고 적용하는데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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