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욱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3 - 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엘리트 선수 양성의 교육학적 접근에 중점을 두고 그 학문적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는 ‘코칭 교육학(coaching pedagogy)’의 개념을 소개하고 현직전문코치들의 의견을 토대로 전문코치교육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고려사항을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현재 스포츠 코칭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거나 전문코치교육에 대한 현실적 비판과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코칭 교육학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원생들(n=12)을 본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코칭 교육학 강좌를 통해 코칭의 이론을 실제 코칭현실에 접목할 수 있는 교육학적 접근을 주제로 제작된 교재와 선행연구물들을 이용하여 관련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 개개인은 자신의 선수생활 및 코칭경험과 본 강좌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코치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방안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수업 중 토론과 심층면담을 통해서 제시하였다.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 강좌를 위해 개설된 e-class 토론게시판, 그리고 강좌 진행 중 실시한 그룹토론을 관찰한 토론관찰노트로부터 본 연구의 연구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내용분석(deductive content analysis)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현직코치들은 엘리트 선수들을 양성하는 전문코치들의 전문성이 상당히 저하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고 이들을 위한 전문코치교육의 실효성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이 장기간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코치교육자와 현직코치들이 이론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 습득의 한계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전문코치들을 위한 지속적인 코치교육 제공과 문제중심학습(Pboblem Based Learning: PBL)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식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120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