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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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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승엽 (창원대학교) 구민재 (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3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8 - 10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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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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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자사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브랜드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심지어 브랜드 연구는 학문적 영역으로서 스포츠와 마케팅,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그리고 스포츠와 심리학 분야에까지 중요한 연구 영역의 한 분야가 되고 있다. 기업들에게 스포츠 스폰서십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하여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특히 스폰서십 활동은 스포츠 이벤트의 국제화와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양질의 발전과 긍정적인 효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 이벤트 스폰서십에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 런던 올림픽 스폰서십이 대학생들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였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남에 위치한 C 대학 학생 총 25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 스폰서십이 브랜드 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인지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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