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14 - 25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기존의 미디어 연구가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접근하는 고립주의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시간과 공간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크로노토프 접근을 새롭게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글은 바흐친의 “크로노토프” 개념과 시간 지리학을 원용하여 미디어 크로노토프라는 개념을 고안하고 시간과 공간을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분석틀을 이론화하였다. 나아가 이 글은 최근의 미디어 이용 관습을 다중 미디어 이용과 “공간으로의 전환”으로 특징짓고, 이런 구체적 현상에 크로노토프 접근을 적용,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런 접근이 기존 연구가 제시한 이론적 개념들과의 연관성도 논의하였다. 이 글은 크로노토프라는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고 그것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론적 연구로서의 의미를 가진다는 점, 복합시간적 계수와 같은 새로운 개념화와 조작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 기존의 이론과의 연계를 모색한다는 점, 그리고 그 가능성이 미디어 이용 자료의 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확인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미디어 이용 관습: 다중 미디어 이용과 “공간으로의 전환”
3. 이론적 배경: 크로노토프 접근
4. 연구 방법: 장소의 분류와 지수의 구성
4. 분석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295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