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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준 (중앙대학교) 방희석 (중앙대학교) 우수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3 - 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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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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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과 육상운송의 접점인 항만은 생산, 거래, 물류 및 정보 교류의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각 항만을 교차하는 공급사슬 시스템의 노드이다. 또한, 항만은 이를 이용하는 선사와 화주에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항만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항만의 경쟁력을 TEU 단위의 항만처리물동량(Throughput)으로 평가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이 허브항만으로서의 주된 혹은 유일한 조건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항만과 항만을 연결하는 해운선사들에 의한 주변 항만들과의 연결성 정도가 지역 내 확실한 허브 항만인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하여 2006년부터 2011년까지 19개 선사의 기항패턴과 선박투입량을 대상으로 전 세계 항만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좁은세상, 멱함수 법칙 등과 같은 항만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네 가지 항만중심성을 나타냈으며 시계열 자료(2006년~2011년)를 이용하여 연도별 중심성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항만운영자 및 선사의 항만개발계획 및 선대운영시 항만물동량만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닌 새로운 개선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정기선 해운네트워크와 항만경쟁
Ⅲ.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Ⅳ. 주요 정기선사의 항만 네트워크의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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