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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5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99 - 1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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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나리오는 영화의 영상을 구상화한다는 점에서 시나리오 내에 형상화된 영상이미지를 시지각 양상에서 고찰하는 데에 적합한 텍스트가 된다. 서양은 세계관과 기술의 상호소통 과정을 거쳐 새로운 영상적 시지각을 형성한 반면, 한국은 인식론적 배경이 미흡한 상태에서 영상기술의 영향을 받은 경향이 짙다. 이는 1970년대의 김승옥 각색 시나리오에서 작가가 포착한 현대적 감수성이 이미지적인 상상력을 통해 만들어진 형상화와도 관련된다. 본고에 선별된 작품들은 현대도시인인 청년들의 욕망과 좌절의식을 현대적 도시 공간에 대한 영상 이미지를 통해 보여준다. 이 영상 이미지들은 현대도시 안 주체의 문제를 제기하지만, 작품들의 낭만적인 서사전개와 결말로 인해 관객대중들에게 현대적 주체에 대한 고찰의 기회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데에는 긍정적이지 못하다. 이와 같은 양상은 김승옥 시나리오의 현대 도시 공간에 대한 이미지들이 부조리에 대한 관객대중들의 인식을 고정화하며, 이미지를 다양성으로서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이는 김승옥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의 각색 시나리오에 시각의 헤게모니가 은밀하게 작동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 주체가 단일한 시선이 아닌 다양성을 내재한 시선으로 세계와 만날 때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는 좀더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영상시대와 김승옥 시나리오
Ⅱ. 영상이미지의 구상화 형식과 지각방식
Ⅲ. 현대적 공간의 기호로서의 영상 이미지
Ⅳ. 영상 이미지의 헤게모니적 속성
Ⅴ. 다양성으로서의 영상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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