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1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1 - 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토리텔링은 이제 그 자체의 목적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와의 결합으로 인해 더 많은 분야에서 만날 수 있으며, 문화콘텐츠 역시 교육 목적의 활용이 활발해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를 이용해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문화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아직까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으며, 문화교육의 중요성은 커졌지만,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자연스러운 이야기 구조와 흐름을 활용해서 한국 문화요소를 찾아내고, 그 요소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래동화 문화콘텐츠를 이용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단계별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단계별로 습득할 수 있는 문화요소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한 지도안을 제시하고, 스토리텔링을 지도방식으로 문화콘텐츠를 전달 매체로 활용하였다. 수업 관련 활동에서는 ‘연오랑 세오녀’ 콘텐츠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소개하고,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스토리텔링과 문화교육
Ⅲ. 한국문화 교육 방안
Ⅳ. 마치며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800-001418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