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헌 (경희대학교) 조인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62 - 7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캐릭터 산업은 이제 우리 경제의 21세기를 이끌어갈 선도 산업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캐릭터 산업은 미디어에 대한 전략이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부재로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선진국에 비해 열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포츠 캐릭터의 개발은 캐릭터 산업의 다양한 플랫폼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새로운 산업적 화두로 떠오르며 스타마케팅, 라이센싱사업, 캐릭터사업 등으로 산업적인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캐릭터 산업과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된 캐릭터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화 상품으로서 스포츠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을 파악하며,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 속에서 스포츠 캐릭터가 어떤 방향의 개발이 가능한 지 연구하였다. 스포츠 캐릭터 산업은 영상매체와의 연관성을 잘 고려하여, 스포츠 캐릭터와 연계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의 제작과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으로 스포츠 캐릭터를 소재로 한 로봇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하고 관련 캐릭터 상품을 만들어 시중에 유통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따른 세부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향후 과제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국내 캐릭터 산업의 현황
IV. 스포츠 캐릭터 산업의 현황
V. 스포츠 캐릭터를 영상매체로 확장한 사례 분석
VI. 스포츠 캐릭터의 발전 방향 제시
VI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414687